마티네 콘서트 '뚜르 드 라 무지크'
클래식 음악의 도시, 빈

라움 마티네 콘서트 ‘뚜르 드 라 무지크’ 시리즈의 세 번째 공연이 열렸습니다. 4월 30일 화요일 오전 11시에 진행된 라움 마티네 콘서트는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영의 ‘클래식 음악의 도시, 빈’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섬세한 음색과 신중한 내면적 감성을 담은 연주로 주목 받는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영은 실내악 그룹 노부스 콰르텟의 리더로도 유명합니다. 그가 이끄는 노부스 콰르텟은 한국인 최초로 국제 모차르트 콩쿠르에서 현악 사중주 부문 1위를 수상한 바 있으며 오사카, 하이든 국제 실내악 콩쿠르에서 입상, ARD 국제 콩쿠르 실내악 부문에서 2위를 수상하는 등 국내 실내악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연주를 선사하는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영의 리사이틀로 열린 4월 라움 마티네 콘서트 ‘클래식 음악의 도시, 빈’ 현장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클래식 음악을 떠올리면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작곡가가 있습니다. 바로 천재 작곡가 모차르트, 악성 베토벤, 가곡의 왕 슈베르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들이 위대한 작곡가라는 점 외에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오스트리아 빈을 주무대로 활동했다는 것이죠. 그래서인지 오스트리아 빈은 우리에게 클래식 음악의 도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영이 관객에게 선사한 4월 마티네 콘서트 프로그램 역시 오스트리아 빈을 주제로 한 만큼 모차르트, 베토벤, 슈베르트로 구성되었습니다.   4월 마티네 콘서트의 첫 곡은 모차르트 바이올린 소나타 24번 바장조, 작품 376 연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곡은 모차르트가 오스트리아 빈에서 완성한 곡으로 첫 번째 피아노 제자 요제파 아우에른함머에게 헌정된 곡입니다. 김재영의 연주가 시작되자 눈부신 햇살이 내려오는 매력적인 공간 라움 체임버 홀이 바이올린의 따뜻하면서도 아름다운 선율로 가득 채워졌습니다.    첫 곡에 대한 해설에 이어 두 번째 곡으로 베토벤의 ‘로망스 2번 바장조, 작품 50’ 연주가 울려 퍼졌습니다. ‘로망스 2번 바장조, 작품 50’을 작곡할 때의 베토벤은 막 청력을 잃어가기 시작할 때였습니다. 하지만 이 곡은 그러한 상황과는 너무나도 대조적으로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선율을 담고 있습니다.     마지막 곡으로는 슈베르트의 ‘바이올린 소나타 4번 가장조, 작품 574 그랑듀오’가 이어졌습니다. 김재영은 연주에 앞서 슈베르트의 음악에 담긴 물에 대한 정서에 대해 설명해주었습니다. 그랑듀오에도 역시 물에 대한 정서가 담겨 있는 곡으로 가만히 들으면 졸졸졸 흐르는 시냇물을 연상시킨다며 이야기를 이어 나갔습니다. 해설에 이어지는 연주는 청명하고도 아름답게 공간을 채워나갔습니다.    라움 마티네 콘서트 ‘뚜르 드 라 무지크’ 시리즈는 세계 음악 도시를 주제로 떠나는 해설과 브런치가 있는 음악회로 열립니다. 오늘은 오스트리아 빈이라는 주제에 맞게 오스트리아 빈 스타일의 브런치 메뉴가 서비스되었습니다. 마티네 콘서트의 브런치 코스는 한 낮에 즐기는 여유로운 음악회와 잘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공연이 끝난 후 미식으로 한 번 더 느끼는 공연의 깊은 여운을 함께 즐겨보세요.     5월 마티네 콘서트는 ‘마드리드의 낭만과 기타’를 주제로 기타리스트 김진택이 연주합니다. 영화 <건축한 개론>, <카트> 등의 O.S.T 녹음과 연극 <고요> 의 음악감독 등 다양한 경력을 보유한 기타리스트 김진택의 아름다운 클래식 기타 연주가 궁금하시다면 5월 마티네 콘서트를 주목해주세요.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어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프란시스코다레가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을 비롯해 마누엘 데 파야의 오페라 <허무한 인생> 중 ‘스페인 무곡 1번’ 등 아련한 기타 연주가 펼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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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 공연 현장

피아노의 시인, 쇼팽으로의 초대 따뜻한 색감의 가든 전구가 라움의 폰드 가든을 활짝 밝힌 오늘, 드디어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 공연의 날이 찾아왔습니다. 기분 좋게 부는 바람, 입맛을 돋우는 목테일, 가든을 가득 채우는 여유로운 음악... 바로 오늘의 분위기를 설명해주기 좋은 문장들인 것 같습니다. 오늘의 공연은 라움 3층 폰드 가든과 4층 체임버 홀에서 진행 되었습니다.   유럽의 대저택에서의 가든 파티를 즐기는 것과 같은 이 날의 분위기는 관객들에게 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었습니다. 날이 점점 어두워지자, 폰드 가든의 운치는 절정에 달했습니다. 아름다운 야경을 자랑하는 폰드 가든에서의 웰컴 리셉션은 가을을 맞아 감성을 충전하기에 제격이었죠.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포토월 앞에는 공연을 찾는 관객들이 모여 기념 사진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웰컴 리셉션 후 스페셜 디너 코스를 즐기고 나면, 드디어 쇼팽 공연이 펼쳐집니다. 공연이 펼쳐지는 라움의 4층 체임버 홀은 음향학적 설계로 소리의 울림이 탁월한 공간입니다. 때문에 리사이틀에 최적화된 장소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공연 특성과 공연장의 특성을 살려 모든 관객이 피아노의 섬세한 터치를 즐길 수 있도록 좌석이 배치되었습니다.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원형의 무대 배치는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표정과 섬세한 피아노 터치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무대와 좌석의 거리는 채 1m도 되지 않아 아티스트의 긴장감도 생생하게 느낄 수 있기도 하죠. 이 날의 첫 곡은 쇼팽의 발라드 전곡 중 첫 번째 '발라드 1번 사단조, Op.23'입니다. 1835년에 작곡된 미키에비치의 시 '콘라드 발렌로드'로 부터 영감을 받아 작곡된 이 곡은 점점 우울하고 불길함을 더하다가 화려하지만 비극적인 클라이막스로 치닫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이렇게 멋진 공연장에서 공연하게 되어 기쁘다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발라드라는 곡은 특별한 장르로 무아지경에서 써내려간 곡과 같다며, 음악을 감상하며 자기 자신의 스토리를 이입해보는 것도 좋은 감상법이 될 것 같다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조재혁의 간단한 곡 설명이 끝난 후 '발라드 2번 바장조, Op.38'이 연주되었습니다. 섬세한 F장조와 우울한 A단조가 대립을 벌이는 구조가 특징적인 이 곡은 조용하고 부드러운 안단티노 뒤 갑자기 전율적이고 분노에 찬 악절이 펼쳐지며, 이내 매우 빠른 프레스토에 이릅니다. 조재혁의 감성까지 캐치할 수 있었던 이번 연주가 끝나고 '발라드 3번 내림가장조, Op.47', '발라드 4번 바단조, Op.52'가 이어졌습니다. 조재혁은 곡이 끝날 때마다 곡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을 이어나갔습니다. 쇼팽의 발라드를 조재혁의 설명과 함께하니 곡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쇼팽 발라드 전곡 연주가 끝나고 '피아노 소나타 3번 나단조, Op.58'의 연주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쇼팽은 생전 총 3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피아노 소나타 3번은 낭만주의 음악이 만개하던 시대 특유의 자유로운 형식을 엿볼 수 있는 곡으로 쇼팽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걸작으로 꼽힙니다. 또한 연인 조르주 상드의 집에서 작곡한 곡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조재혁은 이 곡은 연주함에 있어서 깊은 집중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였는데요. 모두 숨죽여 집중하는 순간, 1악장의 연주가 시작되었습니다. '빠르고 장엄하게' 라는 뜻의 1악장은 부드러움과 웅장함을 드라마틱하게 오가는 곡입니다. 독립적인 두 선율을 동시에 결합하는 작곡기법으로 높은 수준의 연주 테크닉을 요하는 곡이기도 합니다. 이어 '빠르나 과하지 않게'라고 불리는 4악장이 연주되었습니다. 론도 형식으로 엄청난 테크닉과 힘을 요구하면서도 치밀하게 구성된 열정적인 악장으로 쇼팽의 작품 가운데에서도 가장 화려하고 정열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의 마지막 프로그램까지 연주하고 난 후 조재혁은 '좋은 공간에서 좋은 관객을 만나 연주를 하다보니 3악장을 함께 나누고 싶어진다'며 3악장을 앵콜곡으로 선보였습니다. ‘느리게’라는 뜻의 3악장은 한 음 한 음 정성들인 터치가 인상깊은 곡이었습니다. 3악장의 아름다운 선율은 쇼팽과 조르주 상드의 달콤한 사랑이야기라는 평을 받기도 합니다. 단순하면서도 즉흥적인 선율을 띠고 있어 곡을 더 구슬프게 만들기도 하죠. 이어 마지막 앵콜곡으로 ‘즉흥환상곡 4번 올림 다 단조, Op.66’이 이어졌습니다. 쇼팽의 곡 중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 곡은 긴장감과 해방감, 낭만적인 느낌을 선사하는 마력을 가지고 있는 곡이기도 하죠.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 공연이 모두 끝나고 폰드 가든에서의 리셉션이 이어졌습니다. 색다른 공연을 경험한 관객들은 모두 피아니스트 조재혁을 기다리며, 가을밤의 정취를 즐겼습니다. 곧, 조재혁이 등장하자 환호가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아티스트를 가까운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공연을 평생 몇 번이나 경험할 수 있을까요? 조재혁은 ‘멋진 곳에서 쇼팽의 레퍼토리를 여러분과 즐길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공연의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어 ‘관객과 가까운 곳에서 호흡할 수 있고 피아노의 아름다운 음색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공연’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관객과 소통하는 잠깐의 자리를 가진 후 한 분 한 분과 눈을 맞추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깊어가는 가을밤,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은 막을 내렸습니다. 소셜베뉴 라움의 다이닝 콘서트는 어디에서도 경험하지 못했던 차별화된 공연 형식으로 펼쳐집니다. 가까운 자리에서 아티스트와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 어떠실까요? 오는 12월에는 2018년을 아름답게 마무리해줄 ‘금난새 & 신포니아 라움 오케스트라’의 송년음악회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셰프 스페셜 디너, 지휘자 금난새와 신포니아 라움 오케스트라가 펼치는 아름다운 연주 그리고 애프터 파티까지… 특별한 하루를 경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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