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마티네 콘서트
<시네마 오디세이>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를 더 아름답게 추억하게 만드는 힘은 바로 영화음악이 아닐까요? 2월 28일, 낭만적인 기타 선율과 피아노의 서정성으로 설레는 오전을 만들어준 라움 마티네 콘서트는 '시네마 오디세이'를 주제로 무대를 꾸몄습니다.        이번 마티네 공연은 1월부터 3월까지 이어지는 팝 피아니스트 윤한의 'Music Road(뮤직 로드)' 시리즈 중 두 번째 시간입니다. 윤한은 프로그램 시작하기에 앞서 프리스타일 연주로 분위기를 환기시켜주었습니다.      프로그램 첫 곡은 영화 ‘러브 어페어’의 ‘피아노 솔로’였습니다. 영화 음악의 거장 엔리오 모리꼬네의 감성이 담긴 이 곡은 배경음악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 귀에 익은 멜로디와 윤한의 색채가 더해져 더욱 몰입감 있는 무대로 느껴졌을 거라 생각됩니다. 세간의 이목을 이겨내고 부와 명예 대신 자신의 본 모습을 이끌어준 순수한 사랑을 택하는 용기 있는 러브 스토리로 유명한 ‘러브 어페어’는 남녀 주인공 ‘아네트 베닝’과 ‘워렌 비티’가 촬영 이후 실제 부부의 연을 맺어 더욱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아름다운 타히티 섬을 배경으로 낮고 그윽한 목소리로 멜로디를 허밍 하던 여주인공의 모습과 진정한 사랑의 정의를 일깨워주는 ‘캐서린 헵번’의 명대사는 오늘날까지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어서 들려드린 곡은 1998년 개봉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영상미와 신분의 벽을 넘은 애절한 사랑으로 감동을 안겨준 영화 ‘타이타닉’의 주제곡이었습니다. 웅장했던 영화 스케일만큼이나 호소력 짙었던 셀린 디옹의 ‘My heart will go on’은 한국인이 사랑하는 영화음악 TOP10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곡으로도 유명했죠. 섬세한 손동작과 어우러진 윤한의 강렬한 연주는 타이타닉 호 프런트 앞에서 두 팔을 크게 벌리고 벅찬 표정 짓던 주인공 ‘잭 도슨’과 ‘로즈’의 표정을 선명히 떠오르게 만들었습니다. 스스로를 겸손하게 소개했던 기타리스트 조영덕은 2010년 '자라섬 국제 재즈 콩쿠르'에서 대상과 베스트 솔로이스트상을 동시에 거머쥐면서, 일찌감치 재즈계에서 인정받은 아티스트였습니다. 그가 솔로로 들려드린 첫 곡은 음악감독으로 참여했던 영화 '행복의 속도'의 O.S.T 수록곡으로 제목은 'Nostalgia(향수)'였습니다. ‘행복의 속도’는 차로는 갈 수 없는 고산지대까지 짐을 운반해 주기 위해 좁은 길을 묵묵히 걸어가는 '봇카'라는 직업을 가진 두 남자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콘트라베이시스트 김대호와 구성한 듀오 밴드, '어쿠스틱콜로지'에 수록되어 있기도 한 이 곡은 잔잔하고도 진정성 있는 연주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이어서 들려드린 영화 '레이니데이 인 뉴욕' 삽입곡 'Everything happens to me'은 봄비 내리는 뉴욕을 배경으로 운명적인 사랑을 꿈꾸는 멋진 세 명의 주인공의 로맨틱한 스토리가 그려지는 곡입니다. 조영덕님은 연주 전 할리우드에서 핫한 배우인 ‘티모시 샬라메’와 ‘엘르 패닝’, ‘셀레나 고메즈’가 선사하는 낭만적인 하루가 궁금하신 분이라면 영화도 보시길 추천한다는 멘트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풍부한 사운드와 인상적인 테크닉으로 코지한 무드를 만들어주신 조영덕님의 연주는 듣는 내내 가슴이 따뜻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팝피아니스트 윤한과 기타리스트 조영덕의 섬세한 케미가 돋보였던 듀오 곡들은 깔끔하고 세련된 컬러의 궁합으로 매력적인 음색으로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윤한은 연주 전, 피아노와 기타 모두 화성 악기다 보니 표현하는 스타일이 겹치게 되어 음악적 다툼이 있을 수 있다고 예고했지만, 이들의 하모니는 적당한 텐션과 강약의 조화로 마치 작은 오케스트라 화음을 듣는 듯 아름다웠습니다. 영화 원스의 ‘Falling slowly’ 와 영화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의 주제곡 ‘When I falling in love’ 연주곡을 들으며 체임버 홀 천장에서 쏟아지는 햇살까지 느끼셨다면 관객 여러분들은 진정한 마티네의 하이라이트를 경험한 거라 생각합니다.        뜨거운 박수소리와 앙코르 요청으로 들려드린 마지막 곡은 영화 ‘미드나이트 인 파리’의 ‘Si tu vois ma mere’였습니다. 2월의 마지막 날은 다소 쌀쌀했지만, 디테일한 감정이 살아 숨 쉬는 듯한 윤한의 타건과 그의 호흡에 맞춰가며 연주한 어쿠스틱한 조영덕의 기타 소리는 포근하게 우리를 껴안아주었습니다.      3월 마티네는 윤한이 각국을 여행하면서 느꼈던 여행 에피소드와 영감으로 만들어지는 무대, ’여행지에서 온 노트’로 여러분들을 찾아갑니다. 문화 공연을 찾는 관객분들에게도 더없이 좋은 봄날이 찾아오길 바라며, 다음 공연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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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라움 마티네 콘서트
<재즈 그리고 와인>

  신년을 맞아 새로운 라인업으로 알차게 구성된 라움아트센터 마티네 콘서트가 <재즈 그리고 와인>으로 1월 첫 공연의 문을 열었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소믈리에의 흥미로운 와인 스토리와 정상급 연주자들의 재즈 사운드가 만나 완벽한 페어링을 선보인 본 공연은 데뷔 13년 차 팝 피아니스트 윤한의 기획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정식 공연 프로그램에 앞서 윤한은 안정된 테크닉과 서정적인 색채가 돋보이는 피아노 솔로곡으로 1월 마티네 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끌어올렸습니다. 팝 피아니스트 윤한은 팝과 재즈 외에도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새로운 콘셉트의 콜라보 무대로 600회 이상의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 OST, M 프로듀싱, 라디오 로고송 작곡까지 병행하고 있는 작곡가이기도 합니다.  오늘 4가지의 다채로운 와인을 안내할 소믈리에 한욱태님은 요리사 출신으로 2014년 ‘제2회 토스카나 소믈리에 대회’ 우승에 이어 2017년 '제3회 코리아 소믈리에 오브 더 이어 (Korea Sommelier of the Year)' 우승을 차지한 한국을 대표하는 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첫 곡은 ‘Days of wine and roses’(와인과 장미의 나날들)’이란 곡으로 1963년에 개봉한 동명의 영화 주제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란했던 가정을 이뤘던 한 남녀가 알코올중독으로 인해 삶의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는 다소 우울한 영화 스토리와 짙은 페이소스가 묻어나는 가사와는 달리, 이번 무대에서는 소프트한 감성의 콘트라베이스와 드럼, 감미로운 피아노까지 더해져 스탠더드 재즈의 정석을 보여주었습니다.   처음으로 고객분들께 선보인 와인은 프랑스산 ‘당장 페이 브뤼’라는 스파클링 와인이었습니다. 와인을 소재로 한 일본 애니메이션 「신의 물방울」에서 ‘당장 페이 브뤼’는 ‘휴일에 집 안뜰에서 휴식을 즐기며 마시면 좋을 샴페인’으로 소개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샴페인이란 이름은 프랑스 ‘샹파뉴’라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 만을 말하며, 원산지명을 붙여 명칭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알려주시면서 스파클링 와인 중 이름으로 굳혀진 것이라고 하네요.샹파뉴는 추운 지역이라는 특징 때문에 따스한 봄이 되어야 저장된 포도주 속 효모가 발효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때 발생된 가스가 샴페인 특유의 스파클링 와인을 탄생시키는 시초가 되는 것이죠. 한욱태 소믈리에는 샴페인을 안정적으로 따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와인을 미리 칠링 해놓는 것 외에도 와인 잔의 기울기 정도, 와인을 따르는 속도와 거품의 양 조절 등과 같은 디테일한 부분까지 전달해 주셨답니다.     다음으로 들려드린 곡은 살짝 빠른 템포의 스윙 스타일 연주로 생기 넘치는 에너지를 주었던 ‘Misty’와 이른 봄이 연상되는 로맨틱하고 따스한 무드의 블루스 곡 ‘Si tu vois ma mere’(당신이 우리 엄마를 본다면)이었습니다. 우디 앨런의 영화 미드나이트 인 파리의 오프닝으로 알려진 이 노래는 샹송이 주는 특유의 무드와 판타지한 영화 스토리가 잘 어우러진 곡이었습니다. 재즈 밴드 연주자들이 서로의 음색과 소리에 교감하며 하나의 낭만적인 선율을 만들어내자 관객분들도 동화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프랑스 와인 소개가 끝나자 한욱태 소믈리에는 이탈리아 레드 와인으로 스토리를 이어갔습니다. 산지오베제의 기원이 되는 희귀한 라몰레 클론으로 생산되는 특별한 와인 '포지오 스칼레테 키안티 클라시코'는 연간 3,600병만 한정적으로 생산한다고 합니다. ‘산지오베제’라는 뜻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최고의 신 ‘제우스의 피’라는 라틴어에서 파생된 이름이라고 하네요. 멋진 설명과 함께 와인에 대한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도 있었는데, 정답을 맞히신 분들께는 서프라이즈 이벤트로 와인 증정이 있었답니다.   영화 음악의 독보적인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는 영화를 더욱 아름답게 추억하는 수많은 주제곡들을 남겼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 들으셨던 ‘Cinema Paradiso’는 인트로만 들어도 가슴이 먹먹해지는 감동 어린 곡입니다. 작은 시골 마을에 사는 소년 토토와 필름 영사기 편집 일을 하는 알프레도 할아버지의 우정은 삶의 고난과 무게에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꿈을 향해 살아가는 삶이 아름답게 돋보이는 작품이었습니다. 꿈과 낭만 그리고 추억을 떠올리게 만드는 영화의 주제곡들은 언제 들어도 좋은 것 같습니다.    칙 코리아의 ‘Spain’은 작년 12월 라움 크리스마스 디너 공연이었던 윤희정의 ‘JAZZ CHRISTMAS’에서 싱어 송 라이터 쏘머즈의 화려한 스캣으로 기억되었던 흥겨운 라틴풍의 노래였는데, 윤한의 재즈 편곡으로는 어떻게 재탄생 될지 무척 궁금했습니다.    황호규의 세련된 콘트라베이스의 독주로 시작된 연주는 감각적인 피아노 건반과 드럼의 조화로 한층 고조된 분위기를 만들어냈습니다. 클라이맥스로 가자 연주자 세 분의 열정적인 텐션은 서로를 밀고 당기며, 환상적인 잼 연주를 들려주었는데요, ‘Spain’ 특유의 감칠맛을 살릴 재즈 싱어의 화려한 스캣 창법 파트에서는 드러머 신동진의 섬광같이 번뜩이는 필인과 리드미컬한 엇박자 리듬으로 황홀함 그 자체였답니다. 연주가 끝나자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소리와 환호로 앙코르 요청이 되었고, 연주자분들은 재즈곡 ‘Autumn leaves’ 로 멋지게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깊은 풍미와 빛깔을 향유한 와인은 떼루아의 차이부터 품종과 재배 방식의 다양성까지 매력적인 히스토리로 넘쳐납니다. 재즈 역시 혁신적인 연주 스타일과 개성 있는 아티스트들의 편곡으로 수많은 버전의 명곡들이 탄생되고 확장되죠. 그런 의미로 한낮의 재즈 콘서트였던 1월 마티네 공연을 통해 관객분들의 마음속에도 멋진 음악과 와인의 경험을 깃들여졌기를 바랍니다.   무대를 빛내주신 팝 피아니스트 윤한, 베이시스트 황호규, 드러머 신동진 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2월은 윤한의 Music Road 시리즈 2탄 <시네마 오디세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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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라움 마티네 콘서트
<유튜브 크리에이터, 첼로댁>

     이번 10월 마티네 공연의 주인공은 친근하고 퀄리티 놓은 연주로 첼로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는 첼로댁, 첼리스트 조윤경 님의 무대였습니다. 동영상 연주 보다 직접 첼로댁님의 라이브 무대를 보고 싶어 하시는 많은 분들이 일찍부터 저희 라움을 찾아주셨는데요, 가을 하늘만큼이나 찬란하고 아름다웠던 이번 마티네 콘서트 무대를 만나보실까요?   10월 마티네 문을 연 첫 곡은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스타일리시한 크로스오버 곡을 연주했던 노르웨이 출신 혼성 듀오 시크릿가든의 ‘Song from a Secret Garden’이었습니다. 피아니스트 조영훈과 첼로댁의 연주는 원곡의 멜로디가 가지고 있는 서정적인 감성을 뛰어넘는 인상적인 무대였습니다. 이어서 들려드린 곡은 우리에게 가요로 잘 알려진 조덕배의 ‘그대 내 맘에 들어오면’ 이었습니다. 첼리스트 조윤경의 연주에 대해 ‘기악 연주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노래 가사가 들리는 듯 하나 스토리를 전달하는데 탁월하다.'라는 평을 읽었던 적이 있었는데, 라이브로 만난 무대를 통해 정말 공감이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세상에서 할 수 있는사랑과 기도의아름다운 말향기로운 모든 말깊이 접어두고침묵으로 침묵으로나를 내려가게 하는가을바람이여 -이해인의 「가을바람」 中 - 그녀의 센스 넘치는 진행 솜씨와 시 낭송은 더욱 공연장을 아름답게 채워주었습니다. 조윤경이 준비한 시는 모두 가을을 주제로 한 작품이었는데, 고운 언어와 맑은 감성으로 대중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이해인 수녀의 「가을바람」 이라는 시구절이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시간과 자연이 주는 울림에 마음이 따스하고도 경건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주옥같은 명작의 테마곡을 옴니버스로 연주한 ‘Love Affair + 시네마천국 + Love Story OST’는 관객들의 입가에 미소를 가득 머금게 하는 무대였습니다. 영화의 명장면들이 머릿속에서 리플레이 되는 가슴 떨리는 기분이라고 해야 할까요? 가곡 ‘10월의 어느 멋진 날’은 설레는 웨딩 데이가 연상되는 낭만적인 무대였습니다.    사회자로도 손색없는 첼로댁의 진행으로 매끄럽게 이어진 다음 무대는 Cassado Suite for Cello Solo 1. Preludio-Fantasia라는 첼로 솔로곡이었습니다. 카사도는 작곡가이자 첼리스트로 파블로 카잘스의 첼로 주법과 스타일을 계승한 제자로도 유명합니다. 조윤경은 첼로 주법 중 ‘하모닉스’의 개념을 설명한 뒤, 실감 나게 직접 목소리를 이용해 첼로의 높은 음까지 구사해 보이면서 관객들에게 전달해 주는 친절함까지 잊지 않으셨습니다. 무대가 시작되고 더 자세히 들으니 ‘하모닉스’ 부분이 어느 파트에서 표현되었는지 관객분들도 다 아셨을 거라 믿습니다.   협연하신 이호찬 첼리스트는 귀엽게 ‘첼로댁’을 누나라고 부르며 무대에 함께 하셨습니다. 고교 선후배 사이로 본 뒤로 오랜만에 만나 이번 마티네 무대에서 서로 호흡을 맞췄다고 하는데, 피아니스트 조영훈의 반주까지 더해져 들은 비발디의 투 첼로를 위한 협주곡은 시간을 무색하게 할 만큼 멋진 케미였습니다. 환상적인 두 첼로의 선율을 마치 씨실 날실이 서로 정교하게 교차되면서 만들어지는 무늬처럼 미세하게 겹겹이 포개지는 멋스러운 하모니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첼로댁이 다음으로 들려드린 곡은 탱고의 아버지 ‘피아졸라’의 명곡 ‘망각’ 과 ‘리베르 탱고’였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간주 중에 타악기처럼 첼로 바디를 손바닥으로 탁탁 치며 탱고의 리듬을 타는 부분이었습니다. 체임버 안에 울려 퍼졌던 첼로댁의 열정적인 피아졸라의 연주가 끝나자, 관객분들은 무대를 향해 열띤 박수를 보내주셨습니다. 앙코르곡 몬티의 차르다시를 끝으로 10월 마티네는 가을 단풍처럼 아름답게 마무리되었습니다. 정성스럽게 준비한 선곡 리스트와 시 낭송으로 첼로댁 공연은 알찬 소품집 앨범을 선물받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완성이란 더 무언가를 보태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덜어낼 것이 없을 때라고 합니다. 그래서 10월의 가을은 모든 결실들이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지고, 다시 더 채워지기 위한 준비를 하는 모습으로 우리에게 많은 걸 시사해 주는 것 같습니다. 11월 마티네는 혼성 성악가의 듀엣 무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마음을 울리는 보이스: 염유리 x 최진호> 공연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라움의 마티네 공연도 보다 좋은 무대와 컨텐츠로 더 다듬고 겸허한 마음으로 여러분들을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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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라움 마티네 콘서트
<클래식: 서로를 바라보다, 두 대의 피아노>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9월 라움 마티네 콘서트는 포토월의 코스모스처럼 아름답고도 섬세한 선율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피아니스트 김재원과 박종해가 선보이는 <두 대의 피아노, 서로를 바라보다> 무대에는 어떤 특별한 매력이 있었을지, 그 생생했던 현장을 만나보실까요?     첫 곡은 우리에게 친숙한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C장조 K.545는 작곡가 그리그가 두 대의 피아노로 편곡하여 만든 작품으로, 멜로디는 친숙하지만 색다른 인상을 주었습니다.  라흐마니노프 Suite No.1는 모든 감각을 건반에 집중하는 두 연주자들의 진중함과 기교 넘치는 연주 안에서 느껴지는 서사적인 전개로 청중과 깊은 교감이 느껴지는 무대였습니다. 심연의 호수에 퍼져가는 물결처럼 끊임없이 만들어지는 피아노 선율의 잔상은 잊지 못할 연주의 여운을 남겨주었습니다. 드보르자크 슬라브 무곡 Op.72-2은 클래식을 주제로 한 일본 인기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에 자주 등장하는 테마 곡으로, 대중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체코의 민족적 정서가 느껴지는 멜로디는 청중들의 마음을 뭉클하고도 따뜻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 No.6은 두 명의 연주자가 한 대의 피아노로 곡을 연주하는 연탄곡으로써, 두 피아니스트들의 유기적인 퍼포먼스가 강렬하고도 인상적인 집시 민속음악의 선율을 한층 완성도 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 No.6은 두 명의 연주자가 한 대의 피아노로 곡을 연주하는 연탄곡으로써, 두 피아니스트들의 유기적인 퍼포먼스가 강렬하고도 인상적인 집시 민속음악의 선율을 한층 완성도 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스카라무슈 Op.165b는 프랑스 작곡가 다리우스 미요가 브라질에 체류하던 시절의 기억을 살려 1927년 작곡된 곡으로 역시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작품입니다. 기량이 뛰어난 젊은 두 피아니스트들이 무대 위에서 주고받을 활기찬 에너지와 리드미컬한 생동감이 관객들에게 생생히 전해졌습니다.   앙코르곡으로는 브람스 헝가리 무곡 No.5으로, 오늘의 마티네 공연 마지막을 열정적으로 마무리 하기에 탁월한 곡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두 분의 호흡이 환상적이었던 만큼 청중들의 뜨거운 박수가 체임버홀을 가득 매운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흔히 타인은 나의 거울이라는 말을 합니다. 평생 스스로의 낯을 보지 못하고 살아가야 할 우리의 숙명은 내가 아닌 무언가와 끊임없이 마주하며그 간격 속에서 반응하고, 이해하며 자아를 성숙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의 연속이 아닌가 싶습니다. <두 대의 피아노, 서로를 바라 보다> 공연을통해 공존에서 만들어가는 아름다움에 대한 통찰의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마티네 공연은 10월 첼로댁입니다. 섬세한 첼로 선율과 영상미가 돋보이는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 아티스트의 무대를 기다리시는 많은 분들이 계실 텐데요. 매혹적인 늦가을의 첼로 선율로 관객분들과 다시 만나 뵙겠습니다.  문화 예술과 미식이 있는 한낮의 음악회, 2022 라움 마티네 콘서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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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아레 콘서트 퇴근길 음악 한 잔
재즈와 클래식이 흐르는 퇴근길

가을밤의 낭만을 담은 피아노 선율을 즐길 수 있었던 9월 수아레콘서트 ‘퇴근길 음악 한 잔 – 재즈와 클래식이 흐르는 퇴근길’ 현장을 소개합니다.   라움 수아레콘서트 '퇴근길 음악 한 잔'시리즈는 와인, 커피, 차 등 무료 음료 한 잔과 함께 재즈, 보사노바, 팝페라 등 부담 없는 음악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라움만의 콘서트입니다. 공연을 앞두고 라움에 미리 방문하신 관객들은 음료와 함께 간단한 스낵류를 즐기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9월 수아레콘서트는 피아니스트 김재원의 연주로 진행되었습니다. 김재원은 동아 음악콩쿠르, 틴에이저 콩쿠르, 서울내셔널필하모닉 콩쿠르 등 국내외 유수의 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실력 있는 아티스트입니다. 최근에는 실내악 그룹 ‘클럽M’의 리더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연주자들과 앙상블을 선보이는 등 독특한 프로젝트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재즈와 클래식이 흐르는 퇴근길’은 피아니스트 김재원의 새로운 도전 중 하나인 클래식과 재즈의 장르를 허무는 새로운 형식인 클래즈 공연으로 열렸습니다. 그는 정통 재즈 혹은 클래식 음악은 어렵다라는 틀을 깨기 위해 클래즈를 대중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날 공연은 클래즈를 더욱 풍성하게 선보이기 위해 색소포니스트 브랜든 최, 재즈드러머 조한샘, 베이시스트 오구일 등이 함께 무대를 꾸몄습니다.   공연은 ‘내 소원은(My Wish)’, ‘터키행진곡’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어 ‘스카라무슈 – 브라질의 리듬’, ‘바로크와 블루’, ‘블루보사’ 등 클래식의 섬세함과 재즈의 즉흥성이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매력적인 연주곡들이 이어져 낭만 가득한 가을밤을 선사했습니다.      이어지는 10월 수아레 콘서트는 샹송 싱어송라이터 미선레나타의 ‘샹송이 흐르는 퇴근길’로 펼쳐집니다. 프랑스 거리 공연을 통해 탄탄한 내공을 다진 미선레나타는 그녀의 밴드와 함께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샹송 레퍼토리를 선물할 예정입니다. 샹송과 함께 로맨틱한 가을밤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10월 수아레 콘서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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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 공연 현장

피아노의 시인, 쇼팽으로의 초대 따뜻한 색감의 가든 전구가 라움의 폰드 가든을 활짝 밝힌 오늘, 드디어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 공연의 날이 찾아왔습니다. 기분 좋게 부는 바람, 입맛을 돋우는 목테일, 가든을 가득 채우는 여유로운 음악... 바로 오늘의 분위기를 설명해주기 좋은 문장들인 것 같습니다. 오늘의 공연은 라움 3층 폰드 가든과 4층 체임버 홀에서 진행 되었습니다.   유럽의 대저택에서의 가든 파티를 즐기는 것과 같은 이 날의 분위기는 관객들에게 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었습니다. 날이 점점 어두워지자, 폰드 가든의 운치는 절정에 달했습니다. 아름다운 야경을 자랑하는 폰드 가든에서의 웰컴 리셉션은 가을을 맞아 감성을 충전하기에 제격이었죠.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포토월 앞에는 공연을 찾는 관객들이 모여 기념 사진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웰컴 리셉션 후 스페셜 디너 코스를 즐기고 나면, 드디어 쇼팽 공연이 펼쳐집니다. 공연이 펼쳐지는 라움의 4층 체임버 홀은 음향학적 설계로 소리의 울림이 탁월한 공간입니다. 때문에 리사이틀에 최적화된 장소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공연 특성과 공연장의 특성을 살려 모든 관객이 피아노의 섬세한 터치를 즐길 수 있도록 좌석이 배치되었습니다.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원형의 무대 배치는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표정과 섬세한 피아노 터치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무대와 좌석의 거리는 채 1m도 되지 않아 아티스트의 긴장감도 생생하게 느낄 수 있기도 하죠. 이 날의 첫 곡은 쇼팽의 발라드 전곡 중 첫 번째 '발라드 1번 사단조, Op.23'입니다. 1835년에 작곡된 미키에비치의 시 '콘라드 발렌로드'로 부터 영감을 받아 작곡된 이 곡은 점점 우울하고 불길함을 더하다가 화려하지만 비극적인 클라이막스로 치닫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이렇게 멋진 공연장에서 공연하게 되어 기쁘다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발라드라는 곡은 특별한 장르로 무아지경에서 써내려간 곡과 같다며, 음악을 감상하며 자기 자신의 스토리를 이입해보는 것도 좋은 감상법이 될 것 같다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조재혁의 간단한 곡 설명이 끝난 후 '발라드 2번 바장조, Op.38'이 연주되었습니다. 섬세한 F장조와 우울한 A단조가 대립을 벌이는 구조가 특징적인 이 곡은 조용하고 부드러운 안단티노 뒤 갑자기 전율적이고 분노에 찬 악절이 펼쳐지며, 이내 매우 빠른 프레스토에 이릅니다. 조재혁의 감성까지 캐치할 수 있었던 이번 연주가 끝나고 '발라드 3번 내림가장조, Op.47', '발라드 4번 바단조, Op.52'가 이어졌습니다. 조재혁은 곡이 끝날 때마다 곡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을 이어나갔습니다. 쇼팽의 발라드를 조재혁의 설명과 함께하니 곡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쇼팽 발라드 전곡 연주가 끝나고 '피아노 소나타 3번 나단조, Op.58'의 연주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쇼팽은 생전 총 3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피아노 소나타 3번은 낭만주의 음악이 만개하던 시대 특유의 자유로운 형식을 엿볼 수 있는 곡으로 쇼팽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걸작으로 꼽힙니다. 또한 연인 조르주 상드의 집에서 작곡한 곡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조재혁은 이 곡은 연주함에 있어서 깊은 집중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였는데요. 모두 숨죽여 집중하는 순간, 1악장의 연주가 시작되었습니다. '빠르고 장엄하게' 라는 뜻의 1악장은 부드러움과 웅장함을 드라마틱하게 오가는 곡입니다. 독립적인 두 선율을 동시에 결합하는 작곡기법으로 높은 수준의 연주 테크닉을 요하는 곡이기도 합니다. 이어 '빠르나 과하지 않게'라고 불리는 4악장이 연주되었습니다. 론도 형식으로 엄청난 테크닉과 힘을 요구하면서도 치밀하게 구성된 열정적인 악장으로 쇼팽의 작품 가운데에서도 가장 화려하고 정열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의 마지막 프로그램까지 연주하고 난 후 조재혁은 '좋은 공간에서 좋은 관객을 만나 연주를 하다보니 3악장을 함께 나누고 싶어진다'며 3악장을 앵콜곡으로 선보였습니다. ‘느리게’라는 뜻의 3악장은 한 음 한 음 정성들인 터치가 인상깊은 곡이었습니다. 3악장의 아름다운 선율은 쇼팽과 조르주 상드의 달콤한 사랑이야기라는 평을 받기도 합니다. 단순하면서도 즉흥적인 선율을 띠고 있어 곡을 더 구슬프게 만들기도 하죠. 이어 마지막 앵콜곡으로 ‘즉흥환상곡 4번 올림 다 단조, Op.66’이 이어졌습니다. 쇼팽의 곡 중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 곡은 긴장감과 해방감, 낭만적인 느낌을 선사하는 마력을 가지고 있는 곡이기도 하죠.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 공연이 모두 끝나고 폰드 가든에서의 리셉션이 이어졌습니다. 색다른 공연을 경험한 관객들은 모두 피아니스트 조재혁을 기다리며, 가을밤의 정취를 즐겼습니다. 곧, 조재혁이 등장하자 환호가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아티스트를 가까운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공연을 평생 몇 번이나 경험할 수 있을까요? 조재혁은 ‘멋진 곳에서 쇼팽의 레퍼토리를 여러분과 즐길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공연의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어 ‘관객과 가까운 곳에서 호흡할 수 있고 피아노의 아름다운 음색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공연’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관객과 소통하는 잠깐의 자리를 가진 후 한 분 한 분과 눈을 맞추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깊어가는 가을밤,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은 막을 내렸습니다. 소셜베뉴 라움의 다이닝 콘서트는 어디에서도 경험하지 못했던 차별화된 공연 형식으로 펼쳐집니다. 가까운 자리에서 아티스트와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 어떠실까요? 오는 12월에는 2018년을 아름답게 마무리해줄 ‘금난새 & 신포니아 라움 오케스트라’의 송년음악회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셰프 스페셜 디너, 지휘자 금난새와 신포니아 라움 오케스트라가 펼치는 아름다운 연주 그리고 애프터 파티까지… 특별한 하루를 경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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